일상팁

문콕 수리비와 기간, 가해자와 피해자일 때 해결 팁과 합의금은?

벅크리 2023. 9. 21. 02:13

차를 가지고 있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문콕의 피해를 받아 차량 일부가 푹 들어간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내가 문콕의 가해자가 될 수도 있죠. 오늘은 이런 문콕의 수리비와 수리 기간에 대해 알아보고, 가해자일 때와 피해자일 때 해결하는 팁과 보험료 할증료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문콕 수리하는 방법

문콕으로-덴트-작업이-필요한-곳
문콕으로-도색-손상이-발생한-곳

차문에 문콕 자국이 발생하면 제일 먼저 도장이 까졌는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수리방법이 달라집니다.

 

  • 살짝 들어간 정도라면: 덴트작업
  • 도장이 미세하게 까졌다면: 터치업
  • 도장이 심하게 까졌다면: 판금도색작업

 

 

동장이 까지지 않았다면 '덴트'라는 작업으로 간단히 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장에 손상이 갔다면 크기에 따라서 터치업 혹은 판금도색작업을 고려해야 하며, 이 경우 덴트에 비해 2배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판금도색작업의 경우 문짝 자체를 분리하여 재조립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공임료가 발생합니다.)

 

터치업은 비교적 도장 까짐이 미세할 때 시도할 수 있으나 작업 후에 티가 날 수 있다는 점을 감수해야 합니다. 도장이 심하게 까진 상태에서는 문 전체를 다시 칠하는 판금도색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피해자와 가해자가 있는 상황이라면 차주에 따라서 터치업보다는 판금도색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문콕 수리 비용

1. 덴트 수리

문콕으로-들어간-부위

  • 덴트업체 기준: 보통 10만 원 이내
  • 당일 수리 가능

 

보통 도색 이상 없이 동전만 한 크기로 살짝 찌그러진 정도라면 5~1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동전보다 훨씬 작은 크기라면 그보다 저렴할 수 있습니다.

 

수리시간은 대부분 30분 이내로 소요됩니다.

 

 


2. 도색 까짐이 있을 때

문콕과-도장까임이-발생한-부위

  • 사설업체 판금도색 기준: 25만 원 내외
  • 3일 내외 소요

 

도색 까짐이 발생했다면 공업사(사설업체)나 정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공임료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 차이도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공업사에서 판금도색을 진행할 경우 보통 25만원 내외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수입차라면 10만 원 정도 더 높은 금액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리기간은 3일 내외입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는다면 사설업체의 2배 이상의 가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문콕 보험 처리 팁

1. 일배책 처리가 되나요?

문콕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일배책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보험을 처리하신다면 자동차 보험을 이용해야 합니다.

 

 


2. 피해자인 경우

미수선처리를 고려해 보세요

문콕 피해를 당한 경우 상대방에게 보험처리를 요구하거나 현금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처리를 받을 경우 미수선처리(수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견적서를 토대로 수리견적가의 70~80%를 현금으로 보상받는 제도)를 받은 후 사설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정식 사업소를 통해 비교적 높은 공임료가 책정된 견적서를 받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차를 수리하는 동안 필요한 렌터카 비용 혹은 대중교통료까지 산정해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저렴하게 수리 가능한 사설업체에 맡기게 되면 차액만큼을 남길 수 있습니다. 보통 견적금액이 크게 나는 차를 가지신 분들이 활용하는 팁이기도 합니다.

 

 


3. 가해자인 경우

금액이 크지 않다면
보험 처리하지 마세요!

자동차 보험에는 '물적사고 할증기준 금액' 이 있습니다.

보통 상대방에서 요구하는 합의금이 100만 원 이내라면 다행이도 이러한 할증 기준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고건수요율제'에 의해 사고이력에 등록되면서 보험료 할증이 적용됩니다.

 

쉽게 말해 금액이 적다하더라도 자동차 보험을 처리하게 되면 2개의 할증제도 중 하나의 할증기준에 해당되게 됩니다.

 

3년 이상의 무사고 운전자의 경우 평균 8%의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문콕과 같은 작은 사고만으로도 이러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12%가량의 보험료 할증이 적용될 수 있는 거죠.

 

또한 이러한 이력은 타 보험사로 옮기더라도 그대로  적용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금액이 크지 않다면 되도록 상대방에게 정중히 부탁하시어 현금 처리로 합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마치며

문콕의 가해자거나 피해자일 경우, 양쪽 모두 다 좋지 못한 상황이실 텐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무난히 해결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또한, 피해자 측에서 무리한 합의금를 요구한다고 생각되신다면 피해 사진을 가지고 근처 공업사를 방문해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무리한 금액이라고 판단된다면 피해자 분과 다시 한번 이야기해 보시되, 대화가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정신건강을 위해 보험사에 맡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