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팁

돈벌레 나오는 이유와 퇴치 방법, 그리마는 왜 돈벌레라고 하는 걸까?

벅크리 2023. 11. 1. 19:52

돈벌레는 주로 10월서부터 집안 곳곳에 출몰할 수 있는데 이는 2~3월(까지)까지 심심치 않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긴 모습이 너무 징그럽기 때문에 나타날 때마다 흠칫 놀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돈벌레 나오는 이유와 퇴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돈벌레로 알려진 그리마에게 이런 명칭이 붙은 배경에 대해 자세히 조개해 드리겠습니다.

 

1. 돈벌레의 정체는?

돈벌레 = 그리마!

돈벌레의 정확한 명칭은 '그리마' 입니다.

이 녀석은 6번의 탈피를 거치면서 다리의 개수가 최대 30개(15쌍)까지 늘어나며, 그 크기는 보통 7~8cm까지 자라난다고 합니다. 

 

수명은 무려 3~7년이라고 하는데요, 비슷하게 생긴 지네의 수명이 보통 1~2년인걸 감안해 보면 무척 오래 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돈벌레는 해로울까?

*사진출처: TUMBLR

돈벌레

인간에게 이로운 익충!

돈벌레는 생긴 모습은 징그러워도 인간에게 유익한 익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에게 각종 질병을 옮기고 다니는 모기, 바퀴벌레, 진드기, 빈대, 나방, 파리, 좀과 같은 해충을 야무지게 잡아먹습니다. 

 

하지만 놀란 강아지가 사람을 물듯이 그리마 역시 사람에 놀라면 물기도 하는데요, 그 턱힘이 지네와 비슷하기 때문에 물렸을 때 살짝 가려운 느낌이 들면서 부어오를 수 있다고 하죠.

 

그러니 돈벌레가 집에 나타나면 이를 헤치기보다는 잘 잡아 외부로 내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돈벌레로 부르는 이유

예부터 그리마는 돈벌레로 불리며 이를 죽이면 돈복이 없어진다고 믿어왔는데요, 이런 미신이 생긴 이유는 돈벌레의 습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돈벌레는 피부에 나있는 숨구멍으로 호흡하게 되는데, 이는 항상 열린 상태를 띠고 있어서 춥고 건조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힘든 특성이 있죠.

 

그러다 보니 건조한 가을 겨울이 되면 외부에 있던 그리마가 난방과 습도관리가 잘 되는 따뜻한 집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과거 이런 집들은 부잣집이라고 할 수 있었죠.

이렇듯 부잣집에 유독 많이 출몰하는 벌레이다 보니 그리마는 돈벌레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부잣집일수록 해충관리에 신경 쓰기 때문에 그리마를 보기 힘들어졌으며, 대부분의 가정집의 난방상태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어느 집에서건 나타날 수 있는 벌레가 되었습니다.

 

 

2. 돈벌레 나오는 이유

돈벌레-나타나는-장소
돈벌레-이동-모습
  • 늦가을, 겨울, 초봄에 내부로 들어옴
  • 축축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함
  • 내 집에 해충이 많을 가능성 有

 

돈벌레는 스스로 수분이탈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조하고 추운 환경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따뜻하고 습한 늦봄에서 여름까지는 외부에서 지내다가,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서부터 추운 봄까지 집안 내부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중 특히 축축하고 어두운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안 내 이러한 조건을 가진 장소( ex. 보일러실)가 있다면 그리마가 거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그리마가 사계절 내내 집에서 관찰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봄과 여름에는 돈벌레의 먹이가 되는 여러 해충이 외부에서 활발히 활동합니다.

 

그래서 돈벌레도 실내로 들어오기보다는 외부에서 서식하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마가 집안에서 계속해서 발견된다는 것은 우리 집 내에 바퀴벌레와 같이 그리마의 먹이가 되는 여러 해충이 서식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집안 전체를 구석구석 살피고 청소하여 다른 해충을 박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돈벌레 이동 경로는?

돈벌레가 들어오는 곳은 주로 베란다 하수구, 보일러 배관, 에어컨 실외기, 창문틈새, 싱크대 배수구, 방충망 틈새 등입니다. 

 

바퀴벌레나 모기가 들어오는 입구와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돈벌레가 나타났다면 이런 부분이 제대로 막혀있는지 확인하여 보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과 싱크대 배수구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되도록 실리콘 덮게로 막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퇴치 방법

돈벌레를 발견했는데 가구틈이나 집안 어디로 사사삭 사라지게 되면 무척 찜찜합니다.

 

행여 내가 자는 동안 튀어나와 내 몸을 기어 다니는 건 아닌지.. 아무리 익충이라고 해도 정말 소름 끼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땐 다음과 같은 퇴치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돈벌레-퇴치약
돈벌레-없애는-끈끈이
  • 쥐끈끈이 트랩 설치
  • 약국용 벌레퇴치제 사용

 

그리마가 다닐만한 길목에 강력한 쥐끈끈이를 설치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약 2000원에 구입가능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벌레퇴치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루형과 액체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루형의 경우 전원주택이나 마당이 넓은 집에 거주하 실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액체형의 경우 원룸이나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마트에서 파는 일반적인 퇴치제와 달리 한번 약을 처리해 놓으면 보통 3달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약을 밟고 간 벌레는 신경이 마비되면서 죽게 된다고 하죠.

 

다만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약 처리 시 피부나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품과 약국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으나 보통 7000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쌀벌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2가지, 벌레없앤 쌀 먹어도 될까?

쌀포대 안에 드글거리는 검정 벌레에 깜짝 놀라신 적이 있나요? 희한하게도 정말 밀봉을 잘해놨는데도 어디서 들어온 건지 쌀벌레가 생길 때가 있는데요, 이를 어떻게 제거해야 할지 막막할 때

fashion-drawing.tistory.com

 

집벌레 종류 12가지와 생기는 이유, 사진으로 확실히 알아보자(나방 지네 거미 등)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벌레들 중에서는 질병과 충해를 일으키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벌레를 예방하고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줘야 하죠. 하지만 그전에, 집에 출몰한 이 벌레 도

fashion-drawing.tistory.com

 

4. 마치며

혹시라도 돈벌레에 물리게 되면 살짝 가렵거나 부어오를 수 있지만 물파스 같은 약만 발라줘도 하루 이틀 내로 가라앉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돈벌레가 자주 나올 때는 앞서 소개해 드린 퇴치 방법을 시도해 보시돼, 그럼에도 자꾸 나온다는 것은 다른 해충이 집안에 거주 중인 가능성이 있으므로 방역업체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